티스토리 뷰

건강

이갈이 고치는 방법 원인 정리

좋은 정보 포스팅 2021. 1. 19. 15:14

이갈이는 무엇인가요?

 

 

수면시의 비정상적인 턱의 움직임으로 이를 가는 행위입니다.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정말 이가 부러지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심하게 이를 가는 소릴 들을 수 있습니다. 

 

건강에 안 좋은 행위이나 안타깝게도 의식적으로 조절할 방법이 없습니다. 

 

자신은 이를 가는지 안 가는지 확인할 수 없으므로 주변 가족과 같이 자면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어떤 사람은 소리없이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 또한 이갈이 처럼 치아가 갈리는 현상이 나타나며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갈이의 부작용은?

 

 

이갈이 습관은 부작용이 넘쳐납니다. 

 

우선 치아가 갈리므로 치아가 균열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 전체 치아의 50% 이상이 이갈이로 마모되어 유실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렇게 되기에는 시간이 년 단위로 걸린다만, 방치하다가 양치질 잘 해오며 충치 없이 살다가도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 뿐만이 아니라 치아 표면이 마모되면서 상아질이 노출될 경우 시린이 증상이 오기도 하며, 구조적으로는 치아가 제멋대로 균형이 어긋나기도 합니다. 

 

무리한 힘으로 이를 악무는데다 턱이 본래 움직이는 방향인 상하운동이 아닌 좌우 운동이 일어나므로 턱에 상당한 무리가 오기 때문에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갈이의 원인은?

 

 

이갈이에는 명확한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겹쳐있을 가능성이 높고 대표적으로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갈이를 동반한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구조적인 원인으로도 생길수가 있는데 부정교합과 사랑니와 사고로 인한 치아의 손상과 뇌를 비롯한 신경계통의 기질적 질병도 주된 원인이 됩니다. 

 

또한 턱관절의 구조적인 이상도 원인이 됩니다.

 

크게 다섯가지가 이갈이의 원인이 됩니다.

 


1. 정신적인 원인

많은 연구에서 이갈이와 정신적인 원인이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이갈이가 있는 사람은 우울증이나 적대적인 관계 그리고 스트레스에서 다르게 반응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성인에서 스트레스는 수면 중 이갈이 보다는 수면 후 이갈이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이갈이를 하는 어린이들은 이갈이를 하지 않는 어린이들과 비교해서 걱정하는 수준이 높았습니다. 공격적이거나 경쟁적 많은 활동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이갈이가 주로 나타났고 몇몇 연구에서는 억제된 화나 짜증이 이갈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습니다. 시험도중이나 가족의 사별, 결혼, 이혼, 이사는 이갈이를 악화했습니다.


2. 유전적 원인

유전적의 원인에 의해서도 이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1~50% 환자에서 어릴 때부터 이갈이가 있던 가족이 있었습니다. 아직 유전자가 명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유전적인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암시했습니다. 이갈이가 있는 사람의 자식에게서 더 높게 이갈이가 나타났습니다.


3. 약물

몇몇의 약물의 작용에 의해 이갈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명확하게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도파민 길항제, 도파민 억제제, TCA 항우울제, SSRI 항우울제, 알코올, 코카인, 암페타민 등이 해당됩니다. SSRI 항우울제를 복용한 환자가 이갈이를 시작했다는 보고가 있고 약물농도를 줄였을 때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었고 오랜기간 사용한 사람에게서 나타났습니다.

 이갈이는 또한 커피, 차 그리고 초콜릿등 카페인의 과량섭취에 의해서 악화되었습니다. 약물 중독에 의해서도 이갈이가 나타났고 특히 MDMA약을 복용한 경우에는 며칠 뒤에 이갈이가 나타났습니다.


4. 이 맞물림 문제

이의 맞물림 문제에 의해 이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갈이의 원인을 이 맞물림 문제에서 찾았습니다. 하지만 이의 부정교합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은 아무 문제도 일으키지 않습니다. 씹는 문제와 이갈이와의 상관관계는 아직 불명확합니다.

 


5. 그 외의 질병들

그 외에 헌팅턴 병, 파킨슨병, 뇌성마비, 뇌졸중, 뇌전증과 같은 신경질환과 관련있다는 보고들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없애야합니다.

 

 

이걸 막기 위해서 스플린트 같은 기구들이 등장했지만, 가장 좋은 것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 문제 해결이 간단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만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반대로 스트레스를 없애려다 스트레스가 사라지기는커녕 되려 없애야 된다는 강박증과 이갈이를 한다는 것을 의식하는 심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더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히 없애야 한다고 의식하기보다는 여러 치료법을 병행하면서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물론 평소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는 사람이 이갈이를 하는 경우도 있는 등, 스트레스만을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도 많은데 그 경우에는 부정교합이나 정신과적인 부분에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갈이의 정확한 원인은 의학계에서도 여전히 불명입니다.

 

이갈이 고치는 방법 : 마우스피스

 

 

이갈이는 스트레스가 쌓인 상태에서 수면 도중 뇌에서 이를 갈 때 느껴지는 감각이나 소리를 즐긴다는 것이 일단 치의학계에서 잠정적으로 내린 가장 큰 요인입니다. 

 

스플린트나 이갈이 방지용으로 제작된 마우스피스 등을 껴서 이갈이시 뇌에 전해지는 감각과 소리를 차단해서 이를 가는 빈도를 차츰 줄여나가는 장기적인 치료가 이갈이 치료에 어느정도 효과를 보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갈이 방지만을 목적으로 제작되는 제품은 권투 등 격투기용으로 제작되는 마우스피스보다 더 얇고 견고한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안좋은 제품은 오히려 이를 무는 힘을 강하게 만들어 턱관절을 나쁜 쪽으로 자극하므로 이갈이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신중히 골라야 합니다. 

 

스플린트에 비해 싸고, 치아 보호와 이갈이 치료 효과도 생각보다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우스피스의 단점은?

 

 

그러나 이물감 적응이 필요하며, 웹상의 상당수 업체에서 스포츠용 마우스피스를 이갈이 방지용으로 홍보하고 있는데, 만원 이하로 매우 저렴하거나, 아예 1+1으로 파는 물건은 거의 대다수가 스포츠용입니다. 

 

스포츠용은 이갈이용과 달리 실리콘으로 만들어져서 물렁거리는데다 두껍고, 수면중 잘 빠지고, 걸리적거리게도 앞쪽 입술 안쪽을 꽉 채우도록 만들어져 있는 등, 재질이나 착용감에서 수면용으로 쓰기에는 매우 부적절합니다.

 

그러니 좀 비싸더라도 애초부터 치과의사와 상담을 한 후 이갈이 방지용으로만 만들어진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이갈이 고치는 방법 : 구조적인 원인 해결

 

 

턱관절 이상과 사랑니와 부정교합 등 구조적인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이갈이의 경우는 구조적인 원인을 치료하면 어느 정도 개선이 됩니다.

 

하지만 뇌의 손상이 너무 커서 혹은 뇌성마비를 앓고 있어서 생기는 이갈이는 뇌성마비 자체가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생 마우스피스를 끼면서 살아야 합니다.

 

 

 

이갈이 고치는 방법 : 보톡스 주사

 

 

턱 관절의 근육을 풀어주는 보톡스 주사가 조금씩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톡스 시술을 하게된다면 약 1주일간은 질긴음식 먹기가 힘듭니다. 

 

또한 부작용으로 턱이 아주 조금 갸름해질 수 있습니다. 

 

시술은 약 30분 가량 소요되며 주사기로 턱 근육부위를 주사합니다. 

 

양쪽 어금니 뒤쪽과 관자놀이 주변에 있는 턱근육에 주사합니다. 

 

 

 

보톡스 주사 효과 기간은?

 

 

보통 미용목적 보톡스가 효과를 보이는 기간은 6개월인데, 이갈이 환자들은 턱을 많이 쓰기에 최초 시술 후 3개월 정도면 다시 돌아옵니다. 

 

3개월 단위로 두 번 정도 맞아보고, 그 뒤론 턱이 다시 돌아오는 것 같을 때(아침에 일어났는데 턱이 아프기 시작할 때) 다시 시술하면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식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정리  (0) 2021.02.02
알레르기 비염 증상 치료 정리  (0) 2021.01.21
치핵의 증상 정리  (0) 2021.01.20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약 정리  (0) 2021.01.19
관절염 치료법 치료제 확인  (0) 2021.01.18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