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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싼타페 하이브리드 가격 정리

좋은 정보 포스팅 2023. 1. 19. 09:44

 

2021년 12월 6일에 2022년형 연식변경 모델이 나왔으며 6인승 옵션이 추가되었다. 시트 배열은 쏘렌토 MQ4와 동일하게 2+2+2 배열로 나온다. 이미 경쟁 모델인 쏘렌토에는 6인승 독립시트 사양이 있어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항으로 보인다. 디젤 모델은 환경규제가 강화되어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추가되며 가격이 인상되었다. 출력도 기존 202마력에서 194마력으로 8마력 낮아졌다.

2022년 연식변경으로 하이브리드 모델과 동일하게 가격표가 정리되었고, 새로운 기본형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에 10.25인치 내비게이션, 듀얼 풀오토 에어컨,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레인센서, 자외선 차단 전면유리 등을 기본 적용했다.

주력 트림인 프레스티지에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등을 기본 탑재했으며 최상위 트림인 캘리그래피에는 현대 디지털 키, 스마트폰 무선충전, 220V 인버터(2열 1개)를 기본화했다.

2022년 9월 20일에 2023년형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익스클루시브부터 후방 및 다중 충돌방지 보조, 1열 센터 사이드 에어백, 후석 승객 알림 기능이 들어가며, 프레스티지는 LED가 들어간 테일램프 및 방향지시등이 기본 적용되었다. 동시에 1,2열 이중접합 차음 유리, 퍼들 램프, 유광 필러 가니쉬,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4WAY 시트, 운전석 메모리 시트템, HUD, 디지털 키, 스마트폰 무선충전 기능이 기본 적용된 프레스티지 초이스 트림이 새로 추가되었다.

2022년 3월에는 1.6T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탑재 모델에서 엔진 오일이 늘어나는 증상이 보고 되었다.[82] 하이브리드의 특성상 엔진이 냉각 상태로 있는 경우가 많아 가솔린이 엔진오일 쪽으로 스며드는 것으로 추측되는 상황. 기아측에서도 이 증상에 대해 확인하였으며, ECU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결한다고 밝혔다.

응축된 연료와 엔진오일이 섞일시 엔진 오일의 점도가 낮아지게 되며, 오일 게이지가 F선을 넘는 상황에서는 엔진 가동에 방해가 되는 등 최적의 상태보다는 좋다고 말할수 없다. 자동차 메이커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해서는 0W16의 점도에 해당하는 엔진 오일을 기준으로 가이드라인을 두기도 하는데, 현대기아의 감마 터보 하이브리드의 순정 엔진오일의 점도는 일반 내연기관에도 적용되는 0W20으로 두는 이유가 연료 누출에 의한 오일 점도 저하를 어느정도 고려한 것으로 추정된다.

2022년 8월 기준으로 2020년 2월 21일부터 2022년 7월 28일까지 생산된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대해 무상 수리가 실시되고 있다. 업데이트는 ECU, TCU, MCU, HCU에 대해 SW 업데이트가 진행된다고 하는데 조만간 싼타페 감마 터보 하이브리드 장착 차량에도 SW 업데이트가 수평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엔진오일 증가 이슈 관련해서 펌웨어로 수정한다는 것을 보았을때 엔진이 과냉되지 않게 엔진을 강제 구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실차주들의 업데이트 후기를 참고하면 EV 모드 진입시에 엔진 가동 시간이 길어지고, 모터 구동 상황에서도 직렬형 하이브리드처럼 엔진이 따로 가동되는 시간이 늘어났다고 한다. 또한, 연비는 기존과 비슷하게 나온다고 하며, 변속감도 더 부드러워졌다고 한다.

The all-new SANTA FE 라는 이름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차체의 크기가 맥스크루즈에 준하는 크기이자 현행 팰리세이드(LX2)를 거의 위협할 수준으로 더 커질 전망이며 더 뉴 싼타페의 부진으로 풀체인지 모델을 조기 출시한다는 떡밥이 있었지만 현행 모델의 하이브리드 모델이 인기를 끌고 있어 5세대 모델은 2023년 10월에 제때 출시될 예정이다.

한 때 싼타페 TM에 스타리아의 디자인 요소를 접목시킨 예상도가 많이 돌기도 했으나, 2022년 여름 즈음 포착된 테스트카는 종전의 싼타페와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모서리가 각지고 2열 도어에 사각형 쪽창이 달려 있는데, 갤로퍼의 요소를 일부 차용한 것이다.[57]

3세대 플랫폼을 일부만 이식받은 4세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다르게 5세대 모델은 3세대 플랫폼을 완전히 이식받아 휠베이스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이렇게 되면 마침내 완전한 쏘나타 DN8 기반의 싼타페가 빛을 보게 된다.

스티어링 휠은 그랜저 7세대와 비슷한 버튼이 들어가고 중앙에 현대마크 대신 모스부호 4개에 조명이 들어오는 것이 적용된다. 변속레버는 기존 버튼식에서 7세대 그랜저, 2세대 코나, 아이오닉 시리즈처럼 컬럼식 레버에 있는 다이얼을 돌리는 방식으로 바뀐다. 편의사양으로 10.25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디스플레이, HDA 2, 조수석 상단 수납공간이 들어갈 것이라는 예상이 있으며, 동급 중형 SUV 최초로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 적용 범위가 서스펜션, 브레이크, 에어백 등까지 확장 지원될것이라는 예상 역시 있다.

최근 고유가와 2025년부터 시행되는 유로 7등 강력한 환경규제로 인해 디젤 모델이 제외된다는 카더라 소식이 있다.

 

 

santafe-hybrid-pric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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