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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아 레이 가격표 정리

좋은 정보 포스팅 2023. 1. 22. 17:54

2022년 8월 10일에 내외부 디자인이 공개되었으며 9월 1일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더 뉴 기아 레이는 기아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네 가지 속성 중 '이유 있는 즐거움'을 기반으로 디자인됐다. 

 

외관 디자인의 전면부는 텔루라이드와 비슷한 세로형으로 바꾸고 그릴를 키웠으며, 후면부의 테일램프는 ㄷ자 형태로 변경하고, 트렁크는 두 줄로 포인트를 주고 손잡이는 비노출 형태로 바꾸고 앞/뒷범퍼에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해 전체적으로 세련되게 바뀌어 신차 느낌이 난다. 14인치 스틸 휠은 기존의 것을 그대로 쓰지만 14인치 알로이 휠은 새로 바뀌었으며 전면가공 15인치 알로이 휠은 기하학적 조형의 형태로 변경했다.

 

엠블럼 폰트 역시 쏘렌토/카니발 2023년형, 셀토스/쏘울 페이스리프트와 비슷한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또, 요즘 출시되는 다른 현대기아차들처럼, 후진등이 범퍼 아래의 중앙으로 이동하였다.

 

다만 실내 디자인은 스타리아, 캐스퍼처럼 4.2인치 컬러 LCD 계기판이 적용된 것을 제외하고 그대로인데, 출시한 지 11년이 넘었는데도 그대로인 탓에 실내가 올드해 보여서 아쉽다는 말이 많다. 기존 레이에서는 크루즈 컨트롤은 커녕 운전석 통풍 시트도 없어 캐스퍼와 모닝에 비해 편의사양이 많이 빈약했던 것과 다르게 2차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운전석 통풍 시트, 기아 커넥트, 기아 페이, 원격시동, 도어락 연동 사이드미러 폴딩, 뒷좌석 USB C타입 단자 등의 편의사양과 크루즈 컨트롤, 차선유지보조, 충돌방지 보조, 사각지대 경고, 승하차 경고, 하이빔 보조 등의 안전사양이 캐스퍼, 모닝과 비슷한 수준으로 대거 적용되었으며, 라이트 그레이 인테리어가 새로 추가되었다.

 

최근에 유행하는 차박캠핑이나 화물 적재 등에 유용하게 캐스퍼와 동일하게 운전적 시트도 접을 수 있는 5인승 시트의 풀 플랫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다.

 

디자인이 공개된 이후에는 1차 페이스리프트 때보다도 더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대체적으로 전면부 디자인에 대한 혹평이 많은데, 헤드램프 부분이 어색하다는 의견이 많다.

 

2023년에는 전기자동차 버전도 출시할 예정이다. 전기 테스트카가 충전하는 모습이 목격되고 기아의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전기차 출시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가 나와서 사실상 확정된 모습이다. 출시될 경우 차데모 잭을 달았던 전기형 레이 기반의 전기차와 다르게 표준화된 DC콤보-1 충전 단자를 적용하고 배터리 기술이 발전된 점을 감안하여 배터리의 용량을 키워 차급에 맞게 적용하면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두세 배가량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차량 앞에 붙는 수식어가 1차 페이스리프트 때와 이번 모델 둘 다 ‘더 뉴’로, 수식어는 바뀌지 않았지만 브랜드명 앞으로 옮겨갔다. 하지만 이런 사례가 흔하지 않고 수식어는 변하지 않아서 두 모델을 지칭할 때 혼선이 생길 것은 여전하다.

 

엔진은 스마트스트림(G3LD)으로 바꾸지 않고, 2020년형부터 탑재되기 시작한 76마력 1.0L 카파 에코프라임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을 유지한다. 

 

한때 터보 출시설이 돌긴 했으나 기아에서는 애초 출시계획을 세우지도 않았고 자동차 업계에서도 부정적으로 보고 있었다. 레이의 공간 활용도가 매우 뛰어나 상업용으로 많이 쓰고 있으며, 태초부터 연비가 좋지 않았던 탓에 경차치고는 탄소 배출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터보까지 도입이 되면 경차 최초로 배출가스 규제에 걸릴 수도 있는 상황이라 한다.

 

거기에 레이 EV모델 재출시가 예정돼 있는 만큼, 저탄소 전동화 흐름에 맞춰 터보보다 EV 재출시에 집중한 것으로 해석된다. EV모델의 경우 초반 토크가 내연기관보다 월등히 좋기 때문에 레이의 고질적인 힘 딸림 문제를 상당수 해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사실상 레이 터보가 EV모델로 대체되는 셈이다.

 

2022년 11월 17일 시그니처 트림을 기반으로 전면 그릴과 트렁크 가니쉬에 다크메탈을 적용하고 블랙 색상의 앞 범퍼 스키드 플레이트, 투톤 필러/루프, 사이드미러, 전용 15인치 알로이 휠로 차별화한 스페셜 사양인 그래비티가 추가되었다. 가격은 1,815만원부터 시작하며, 동시에 그늘막, 사이드 프로젝터 스크린, 조수석 테이블, 전면/측면/후면 멀티 커튼이 포함된 레이 전용 커스터마이징 상품들도 새로 선보였다. 동시에 실제 레이 오너이기도 한 배우 경수진을 모델로 한 새 광고를 제작했다.

 

아토스의 뒤를 이어 국산 자동차 역사상 2번째로 만들어진 박스카형 경차로, 다이하츠의 탄토(Tanto)를 상당 부분 참고하여 개발했다고 한다.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법규가 정한 경차 기준의 한계까지 밀어붙인 차체 크기 덕에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여유 공간이 상당한 편. 우산을 편 채로 아이가 타고 내릴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 나올 정도의 크기. 무엇보다 레이의 차 높이(1,700mm)는 기아 내에서도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로 높다. 승용 세단은 비교 대상이 못 되고 쏘렌토와 비슷하며, 레이보다 전고가 높은 기아의 승용차는 모하비와 카니발 말곤 없다. 농담이 아니라 백화점 주차장 등에서 레이와 다른 차가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을 잘 보면 모하비나 카니발같은 대형 SUV, MPV급이 아닌 이상 레이보다 차 지붕이 낮은 곳에 위치해 있는 모습을 볼수 있다. 넓은 여유 공간과 2,000cc 중형차와 맞먹는 연비가 레이의 키 포인트다 보니, 붙은 별명이 레쿠스.

 

 

도어는 비대칭형 도어가 적용되었는데, 현대 벨로스터와는 다르게 운전석 측이 일반 도어, 조수석 측이 슬라이딩 도어이다. 슬라이딩 도어는 B 필러 없이 활짝 열리는 형태인데, 이로 인해 감소하는 조수석 측의 프레임 강성은 슬라이딩 도어와 조수석 도어에 B필러를 심어넣는 방식을 채택하여 보강하였다고 한다. 도어를 전부 닫았을 때 2열 슬라이딩 도어와 조수석 도어가 이어지는 부분에 필러 역할을 할 보강재를 잔뜩 심어 넣어 충돌시의 조수석 측 프레임의 강성을 충분히 확보했다고. 그래서 슬라이딩 도어를 보면 겉보기는 깡통마냥 낭창낭창할 것 같은데 꽤 두껍고 묵직하다. 실제로 KNCAP 평가결과에서도 광고에서 안전성을 상당히 강조하는 동급 경쟁 모델인 쉐보레 스파크보다 안전성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조수석측 B필러가 없기 때문에 조수석의 안전벨트는 운전석과 다르게 조수석 시트 우측상단에 붙어있다. 구입자들이야 알고 있지만 잘 모르는 사람이 간과하기 쉬운 또 한가지 특징으로 위 사진처럼 조수석 쪽 도어는 운전석의 65도와 달리 90도 각도로 활짝 열린다. 그래서 조수석 문을 열고 슬라이딩 도어도 열면 광활한 공간이 나오므로 정말이지 뭐든지 실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또다른 특징이 있다면 레이는 트림 모두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있다. (바닥 센터 콘솔이 없고 변속기 봉이 계기판 하단에 붙어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레버 놓을 자리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도 하다. 그리고 센터를 비우면 통로로 쓰거나 신발, 우산 작은 짐을 바닥에 놓을 있다.) 하지만 같은 제조사의 경차인 모닝에서는 모닝에서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계기판의 엔진 온도 게이지와 크루즈 컨트롤이 한동안 레이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모닝과의 차별을 위해서인지 모닝에만 추가되는 옵션이 레이에서는 선택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모닝이 나온 이후 레이 페이스리프트 때도 크루즈 컨트롤은 들어가지 않았다. 이후 연식변경 모델에서 뜬금없이 크루즈 컨트롤 대신 차선유지보조와 전방추돌방지보조가 들어갔으나, 2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드디어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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