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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넥쏘 가격 정리

좋은 정보 포스팅 2023. 1. 30. 09:23

 

넥쏘는 애초에 예전부터 현대자동차에서 출시가 계획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2017년 상반기 제네바 모터쇼에서 넥쏘의 콘셉트 카인 'FE'가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고, 당시 현대자동차에서는 2018년까지 FE의 양산형 모델을 출시할 것이라고 했다.

이후 2017년 8월부터 컨셉트카 'FE'의 양산형으로 추정되는 차량이 대한민국 내에서 발견되기 시작했고, 2017년 8월 말에는 넥쏘의 프로토타입이 여의도에 있는 현대자동차 수소전기하우스에서 공개되었다. 또한,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되어 있다. 다만, 프로토타입이 공개되었을 때는 '넥쏘'라는 이름이 없어서 그냥 이름 없는 차가 되었고, 현대자동차와 언론에서는 그냥 '차세대 수소전기차'라고 불렸다. 그리고 2018년 1월이 되어서야 넥쏘라는 이름이 비로소 생기게 되었다.

2018년 2월 2일 서울~평창 간 고속도로 약 190km 구간을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으로 완주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슈퍼주니어의 이특과 Red Velvet의 아이린, 웬디가 평창까지 자율주행 모드를 체험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해진 구간을 자율주행했다고 레벨4를 완수했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더군다나 시연을 보면 사람이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역시 레벨4의 조건을 맞췄다고 보기도 힘들다.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자료를 제외하고는 다른 어떤 매체에서도 현대자동차가 레벨4를 완수했다는 자료는 찾을 수 없다.

2018년 3월 19일 부로 넥쏘의 예약 판매가 개시되었다. 민간에 개방된 수소충전소가 있는 서울, 울산, 광주, 창원에만 우선 판매하며, 기본 출시 가격은 6,890~7,220만 원으로 대중 브랜드의 준중형 SUV 치고는 매우 비싸지만 차값의 절반이 정부에서 지원되는 보조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구매 가격은 3,390~3,970만 원 선이 된다. # 보조금 없이 구매할 경우에는 기다림 없이 바로 출고가 가능하다고 한다. 예약구매 첫날 예약량은 733대로, 완전히 새로운 분야의 차량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매우 괜찮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2018년 3월 27일 부로 넥쏘의 출고가 개시되었다. 1호차는 광주광역시청으로 가는 것으로 보아 넥쏘를 관용차로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 # 광주에 2번째 수소충전소인 동곡동 수소 충전소의 개소와 함께 넥쏘의 인도식을 연다.

후방 와이퍼는 후방 유리창 위의 스포일러 안쪽에 숨겨져서 위에서 아래로 닦는 히든타입 리어와이퍼가 현대기아차의 차량 중 최초로 장착되었다. 변속기는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같은 버튼식이다.

테슬라 모델 S,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DS3 크로스백 등에 있는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이 적용되었다.

2019년 8월 28일 보도에 의하면 대한민국 대통령 의전차량으로 넥쏘가 선정되었다고 한다. 해당 보도가 나온 후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 방문 현장, 남대문 시장 방문 현장 등에서도 넥쏘가 포착되었다. 청와대 경내 이동용과 서울 근교 이동용으로 쓰이며, 나머지 일정에는 제네시스 G90L 시큐리티, 벤츠 S600 가드 시리즈 등을 이용한다. 관공서에서 관용차로 많이 쓰지만 대통령 의전차량으로 쓰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2018년 12월을 시작으로 캘리포니아 주 한정으로 출시되었다. 캘리포니아 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아직 수소 충전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친환경 정책에 가장 적극적이고 수소 충전 인프라가 그나마 뛰어난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우선 출시했고, 현대자동차 북미 웹사이트에서도 넥쏘를 소개할 때 로스앤젤레스→샌프란시스코 구간을 주파할 수 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 차와 관련하여 "5분 충전에 600km 주행"이란 문구가 언론 보도에 자주 등장하는데, 여기서 충전은 전기를 충전(charge, 充電)하는 것이 아니라 수소연료를 충전(fill, 充塡)하는 것이다. FCEV는 전기를 충전 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체연료인 수소를 채워넣으며, 충전기기 스펙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kg당 1분 소요된다. 넥쏘의 수소탱크 용량이 6.33kg이므로 소요되는 충전시간은 약 6분 정도다. 넥쏘의 연료 주입 시간만으로는 초고속 이핏 전기차 충전소보다 빠르다.

정부의 지원에 수소 충전소의 건설 비용은 초기보다 저렴해졌고 국산 부품도 많아졌다. 그러나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에 충전소 부지 가격 상승 때문에 충전소 확충이 쉽지 않다. 수소 탱크의 경우 주요 소재는 일본산이나 국산으로 대체 가능하며, 국내 기업에서 생산한다. 2022년 3월 기준 고장 시 수리 시간이 많이 짧아졌다.

 

 

nexo-pric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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