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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K8 하이브리드 가격 정리

좋은 정보 포스팅 2023. 1. 25. 21:29

 

2021년 3월 23일 사전계약을 앞두고 가격이 공개되었다.

2.5L 가솔린 모델은 3,380만원에서 시작해서 풀 옵션은 4,635만원이고 3.5L 가솔린 모델은 3,725만원부터 시작해서 풀 옵션 AWD 모델은 5,180만원이다. 3.5L 가솔린 모델은 옵션으로 전자식 AWD을 선택할 수 있으며 최상위 트림인 플래티넘은 AWD이 기본사양이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3,953만원~5,243만원으로 형성되어 있다.

2.5L 모델의 시작가격은 현대의 더 뉴 그랜저보다는 15만원이 저렴하나, 풀옵션은 2.5 모델로만 비교해도 기존 K7 대비 가격 상승이 꽤 있다. 거기다 상위트림인 시그니처로 올라가면 더 뉴 그랜저 캘리그래피 트림 대비 100~200만원 더 비싸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K8이 신형 파워트레인이 적용되어서 그런지 최상위트림 풀옵션 기준으로 더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보다 300만원 가까이 비싸다.

2021년 4월 8일, 온라인 런칭 발표회와 함께 정식 출시됐다. 사전계약과 동일하게 3가지 엔진으로 운영되며, 1.6T 하이브리드는 2021년 5월 4일에 추가되었다. 사전계약 당시 3.5L 가솔린의 최고 트림인 플래티넘 트림 전용으로 출시한 실내 색상 ‘샌드 베이지 투톤’을 고객의 요청에 따라 2.5L 가솔린, 3.5L 가솔린의 시그니처 트림으로 확대 적용했다.

2021년 3월 23일, 사전계약 시작 5분만에 6,000대나 계약했고 시작 하루만에 18,015대의 사전계약 대수를 기록했다. 이는 K5 DL3가 가지고 있던 기아 세단 첫 날 사전계약 기록인 7,003대의 2배 이상이나 되는 신기록이며, 경쟁 차량인 더 뉴 그랜저의 사전계약 대수인 17,294대를 넘어선 기록이다.# 지난 해 K7의 판매량이 41,048대였는데, 그 판매량의 44%를 사전계약 첫날만에 달성한 셈이다. 하지만 반도체 부족 사태의 영향으로 4월과 5월에는 5,017대, 5,565대로 사전계약 대수에 비해 출고가 못따라가고 있으며, 6월에도 5,473대에 그쳐 계약대수에 비해 상당히 과소출고되었다. 그러나 7월에는 6,008대가 팔려 그랜저를 제치긴 했으나, 아직도 계약량에 비하면 출고량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며, 아직도 출고 대기기간이 무려 30주 부터 많게는 40주대 중반대가 나온다. 다른 현대기아차 중에서도 출고대기가 긴 차종이 더러 있으나 K8은 심각한 수준이다. 8월에는 3,170대, 9월에는 3,188대에 그쳤다. 2021년 12월 기준 하이브리드 모델같은 경우는 대기가 45주 (약 10개월) 예정되어 있다. 지나치게 긴 출고대기로 인해 신차보다 오히려 주행거리가 짧은 중고차가 더 비싼 가격대에 팔리고 있는 실정이며, 대기가 그나마 짧은 제네시스 G80이나 현대 그랜저로 이동하는 고객들도 적지 않다.

국산 고급차 특성 상 최하위 트림보다는 상위트림의 선택 비중이 높다고 한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옵션을 넣다보면 5천만 원에 달하는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의 선택 비율이 50%을 웃돌정도라고 한다. # 더 뉴 그랜저가 끝물 차량 특성상 가성비 트림인 르블랑 모델이 주력으로 팔리는 것을 감안하면 K8과 평균 실구매 가격이 꽤 차이가 나는 편이다.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에는 전작까지 기본 적용되었던 내비게이션이 기본 적용되지 않았고,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선택하려면 내비게이션을 필수로 선택해야 하고, 가장 큰 문제의 HUD팩 + 스마트 커넥트 옵션은 잘 쓰지도 않는 빌트인 캠이 들어가 있음에도 HUD와 무선 충전기, 터치타입 도어핸들 등 선호 옵션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선택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고, 전동 트렁크가 포함된 프리미엄 옵션은 컴포트 옵션을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것과 최상위 트림 플래티넘과 경쟁하는 그랜저 캘리그래피에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기본인데, 플래티넘에서도 옵션으로 선택해야 하는 등 옵션장난이 심하다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3.5 LPi 모델은 가솔린이나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선택 가능한 옵션이 작다. 대표적으로 퀼팅 나파가죽 시트, 19인치 휠과 스웨이드 트림의 부재. 해당 옵션들이 모두 디 올 뉴 그랜저 LPi에는 선택 사항으로 추가가 가능한점을 감안하면 아쉽다는 평이 많다.

종합적으로 하위 트림에서도 옵션 선택의 폭이 넓은 더 뉴 그랜저에 비해서 K8은 가격대가 높은 상위 트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옵션 구성이나 끼워팔기가 심하고, LPi 모델에선 옵션 선택의 폭이 제한적이다.

 

측면 충돌시, 운전자가 과도하게 이동하는 것과, 탑승자들간의 충돌을 막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빠진 채 출시되었다. 중형 SUV인 쏘렌토나 경형 SUV인 캐스퍼에도 장착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빼서 차별이라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있다.

 

준대형 세단치고는 전고가 낮고, 시트에 각종 편의장치가 들어간 탓인지 시트 포지션이 높다. 때문에 수평 공간에 비해 수직 공간은 비좁은 편. 특히 뒷좌석은 신장 173cm 정도인 사람이 완전히 기대면 이미 머리가 닿고 180cm가 탑승하면 머리가 루프까지 간당간당하다. 여기에 옵션으로 파노라마 선루프까지 설치했을시 루프 높이는 더욱 낮아진다.

이에 대한 피드백을 의식했는지 그랜저 GN7은 K8보다 전고를 약간 높임은 물론, 상대적으로 정통세단에 가까운 보수적인 루프라인을 적용했다.



현재 진행형인 이슈로 1.6T 하이브리드 모델의 엔진오일 증가 문제가 나오고 있다. K8 뿐만 아니라 같은 파워트레인을 얹은 스포티지, 쏘렌토, 투싼, 싼타페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으며 기아측에선 ECU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크랭크 케이스로 연료가 유입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한다. 참조 실린더 블록이 과다하게 냉각된 상태이거나, 피스톤 링이 비정상적으로 마모되어서 연료가 크랭크케이스로 혼입되는 등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 해당 엔진의 경우 겨울철에만 엔진 오일이 증가하는 점을 보았을때 피스톤 링의 마모로인한 문제보다는, 1.6T의 경우 고압으로 연료를 실린더 내부로 직분사하는 방식 + 실린더 블록의 과냉 상태의 원인으로 연료가 크랭크 케이스로 누출되어 엔진 오일이 증가하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응축된 연료와 엔진오일이 섞일시 엔진 오일의 점도가 낮아지게 되며, 오일 게이지가 F선을 넘는 상황에서는 엔진 가동에 방해가 되는 등 최적의 상태보다는 좋다고 말할수 없다. 자동차 메이커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해서는 0W16의 점도에 해당하는 엔진 오일을 기준으로 가이드라인을 두기도 하는데, 현대기아의 감마 터보 하이브리드의 순정 엔진오일의 점도는 일반 내연기관에도 적용되는 0W20으로 두는 이유가 연료 누출에 의한 오일 점도 저하를 어느정도 고려한 것으로 추정된다.

2022년 8월 기준으로 2020년 2월 21일부터 2022년 7월 28일까지 생산된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대해 무상 수리가 실시되고 있다. 업데이트는 ECU, TCU, MCU, HCU에 대해 SW 업데이트가 진행된다고 하는데 조만간 K8 감마 터보 하이브리드 장착 차량에도 SW 업데이트가 수평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엔진오일 증가 이슈 관련해서 펌웨어로 수정한다는 것을 보았을때 엔진이 과냉되지 않게 엔진을 강제 구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실차주들의 업데이트 후기를 참고하면 EV 모드 진입시에 엔진 가동 시간이 길어지고, 모터 구동 상황에서도 직렬형 하이브리드처럼 엔진이 따로 가동되는 시간이 늘어났다고 한다. 또한, 연비는 기존과 비슷하게 나온다고 하며, 변속감도 더 부드러워졌다고 한다.

2022년 11월 30일 기준으로 2022년 11월 25일 이전까지 생산된 K8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엔진오일 증가 관련 SW 업데이트가 진행 예정이었지만 중단되었다. 사유는 일부 차량 업데이트 진행중 진행률이 일정 구간 이후 올라가지 못하는 업데이트 오류 이슈로 차량 운행 불가 케이스가 생겼다. 이슈 해결후 다시 SW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었다.

2022년 12월 2일부터 SW 업데이트가 재개되었다.

 

K8 가격표.pdf
4.5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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