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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신차가격 정리

좋은 정보 포스팅 2023. 1. 27. 13:07

 

2021년 5월 31일 티저 이미지 및 2021년 6월 8일 내외장 디자인 공개 후 기아의 새로운 엠블럼을 적용하고 2021년 7월 20일에 출시되었다.

투싼 NX4와 마찬가지로 쏘나타 DN8의 3세대 플랫폼(N3 플랫폼)을 활용했으며, 투싼 NX4처럼 1.6L U3 디젤 엔진은 친환경 기조와 수요 저조로 인해 내수에서는 단종되며, 186마력 2.0L R2 디젤 엔진, 180마력 1.6T 감마 가솔린 엔진, 230마력 1.6T 하이브리드 총 3종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된다. 변속기는 2.0L 디젤에 8단 자동, 1.6T는 7단 DCT, 1.6T 하이브리드는 6단 자동이 탑재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내수시장에서는 시장성이 낮기 때문에 수출형만 생산된다.

5세대 롱 휠베이스는 한 급 아래의 소형 SUV인 셀토스와 트레일블레이저가 2세대 스포티지보다 큰 크기로 나와서 그런지 쏘렌토 R이나 엔트리 중형 SUV인 QM6와 유사한 크기로 나왔다. 제원은 롱 휠베이스 기준 전장 4,660mm, 전폭 1,865mm, 전고 1,660mm, 축거 2,755mm이며 전 세대 스포티지보다 175mm 길어졌고, 10mm 넓어지고, 15mm 높아졌다. 투싼 NX4와 비교하면 전장은 30mm 더 길고 휠베이스, 너비는 같으며 전고는 5mm 더 낮다.

그 덕분에 스포티지 NQ5 트렁크 용량은 가솔린 637ℓ, 디젤 593ℓ(요소수 탱크 용량 44ℓ)로 투싼 NX4의 622ℓ와 비교하면 더 넓은 트렁크 용량을 확보했다.

투싼처럼 나라 사정에 따라 숏 휠베이스와 롱 휠베이스로 이원화했는데, 외형에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 투싼 NX4와는 다르게 스포티지 NQ5는 차이가 있다. 위 사진처럼 쿼터 글라스가 문 안에 있는 것이 숏 휠베이스, 문 바깥쪽에 있는 것이 롱 휠베이스다. 대한민국, 중국, 북미, 오세아니아 등지에서는 롱 휠베이스 모델을 판매하고 유럽, 남미에서는 숏 휠베이스 모델을 판매한다. 숏 휠베이스 모델은 동년 9월 1일에 정식으로 공개되었다.

지형 조건에 따라 4WD, 엔진, 변속기, 제동 시스템을 자동으로 제어하고, '터레인 모드'(험로주행 모드)에 국내 브랜드 최초로 오토 기능을 추가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방지턱, 둔덕 통과 시 모터를 제어해 쏠림 완화 및 승차감에 도움을 주는 E-Ride가 최초로 탑재되었으며, 투싼 하이브리드에도 적용되어있는 E-Handling 역시 적용되었다.

일반 모델과 그래비티 모델의 차이점으로 전용 범퍼 디자인, 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사이드/휀다 가니시, 19인치 휠, B필러 하이그로시, 블랙 벨트라인 가니시, 루프랙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두었으며, 일반 모델은 유광 하이그로시 사이드/휀다 가니시를 선택할 수 있다.

외관은 사이드미러가 둥근 형태에서 각진 형태로 바뀌었으며 스포티지 QL이 눈뽕 문제로 심하게 지적당해 전조등 위치를 대폭 내렸으며 투싼 NX4처럼 뒷 유리에 히든 타입 와이퍼가 탑재된다. 후면 방향지시등은 후미등 아래에 전구, LED 형태로 위치해 있으며, 실내는 12.3인치 파노라마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대한민국 준중형 SUV 최초로 탑재했으며 K8과 동일하게 내비게이션 하단에 인포테인먼트/공조기 전환계가 적용된다. 변속기는 하위 트림에는 부츠 타입 기어봉이 적용되며 상위 트림에는 다이얼식 변속기가 적용된다. 다만, K8과는 달리 핸들에 크루즈 컨트롤 조작버튼과 인포테인먼트 조작 버튼이 좌우로 바뀌지는 않고 기존 형태 그대로 유지되고, 시동 버튼이 쏘울 2세대와 마찬가지로 변속레버 앞쪽에 위치해 있다.

공식적으로 공개한 실내사진에서 운전석 문 손잡이 부분에 메모리시트 버튼이 없어서, 설마 메모리시트가 적용이 안되는 것 아니냐 하는 이야기가 들려왔었지만, 메모리시트는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외장 색상은 스노우 화이트 펄, 스틸 그레이, 그래비티 그레이, 퓨전 블랙, 다우닝 레드, 베스타 블루, 쉐도우 매트 그레이, 정글 우드 그린으로 총 8가지이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디젤전용), 안전 하차 경고,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후측방 모니터, 하이빔 보조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이번 세대에서 다시 3세대 초창기처럼 가솔린 모델도 전자식 4WD의 선택이 가능해졌다.

7월 6일에 가격표를 공개하고 1.6T 가솔린, 2.0 디젤 모델이 먼저 사전계약에 들어갔으며, 1.6T 하이브리드는 7월 16일부터 계약을 받는다. 하지만 최고 트림 풀옵션 가격이 무려 4천만원이 넘어 이전 세대에 비해 가격이 무려 6~700만원 가량 인상되어 투싼은 물론 한 체급 위의 D세그먼트 SUV로 분류되는 QM6보다도 400만원 더 비싸며, 쏘렌토를 거의 넘보는 가격에 심지어 팰리세이드의 중간 트림 가격과 얼추 맞먹는다. '저 가격이면 차라리 쏘렌토 사는 게 낫다.', '국산차 가성비는 이제 옛말이다.'라면서 가격면에서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한 옵션 구성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깡통과 풀옵의 옵션 차이가 매우 클 뿐더러 세부적인 옵션 구성 또한 장난질이 심하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옵션 장난질과 창렬한 가격대로 비판받는 것과 별개로 첫날 사전계약만 16,078대로 대박을 쳤다.  아무래도 투싼 NX4를 대기하다가 지쳐버린 수요가 상당수 옮겨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국내에서 쏘렌토 다음으로 많은 SUV 사전예약 수치로, 준중형 SUV 중에서는 최고 수치다. 현재 출고대기는 약 25주(약 5.6개월)부터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최대 41주(약 9개월) 까지도 소요된다.

일단, 출시 첫달인 7월에는 3,079대를 기록했다. 8월에는 2015년 12월 9,541대 이후 무려 68개월 만의 최대 기록인 6,571대를 기록하여 국산 승용차 판매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9월에는 4,386대에 그쳐 전월 대비 33.3%나 급감했다. 10월에는 4,258대로 더 떨어져 사실상 신차효과가 끝나나 싶더니, 11월 7,540대로 2015년 12월 9,541대 이후 무려 71개월 만에 월 7,000대를 돌파했으며, 1993년 1세대 스포티지가 출시된 이래 무려 28년 만에 최초로 월간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12월에는 월 1만대 판매가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2022년 9월에는 4,441대를 판매해 4,685대가 팔린 쌍용 토레스에게 밀렸다.

10월 13일에 하이브리드 모델에도 4WD 옵션이 추가되었다. 디젤 모델과 동일한 터레인 모드 기능이 있는 4WD가 적용되며, 4WD 적용시 공인연비는 15.2km/L(빌트인 캠 적용시 14.8km/L)로, 2WD 모델에만 친환경차 세제혜택이 적용되는 쏘렌토,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과 달리 4WD 모델에도 친환경차 세제혜택이 적용된다.

2022년 7월 26일에 2023년형 연식변경 모델이 출시되었다. 트림별로 선택 사양이었던 옵션들을 기본 적용했으며, 동시에 146마력 2.0L 스마트스트림 LPi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한 2.0 LPG 모델이 추가되었다. 같은 옵션 기준으로 1.6 가솔린 터보 모델보다 64만 원가량 비싸다. # 트렁크 공간에 도넛형 LPG 봄베가 탑재되며, QM6 2.0 LPG나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처럼 전륜구동만 나오고 4륜구동은 적용할 수 없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현대기아 LPG 차량 최초로 트립 컴퓨터에 주행 가능거리와 평균 연비가 표시된다.

K5 2세대 2.0 LPG 택시 모델이 단종되면서, QM6 2.0 LPG처럼 스포티지 2.0 LPG도 택시로 쓰이는 모습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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